돈되는 정보/금융정보

사모펀드 투자전에 꼭 확인해야 할 유의사항

etaxnews 2017. 12. 30. 23:15
반응형

사모펀드 투자전에 꼭 확인해야 할 유의사항



사모펀드는 기업을 사고 파는 것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펀드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공모펀드와는 달리 비공개적으로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은다. 기대수익률은 높은 반면 리스크 역시 크다.


사모펀드는 크게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일반 사모펀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로 구분된다. 


다음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에 관한 내용으로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했다. 


1. 자격을 갖춘 운용사인지 먼저 파악


사모펀드도 일반펀드와 마찬가지로 운용은 자산운용사가 하고 판매는 펀드판매 자격을 갖춘 금융회사만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모펀드 투자시 자산운용회사와 판매회사가 제도권 금융회사인지를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제도권금융회사조회>를 먼저 검색해 본다. 


또 펀드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원금이 보장되는 고수익의 사모펀드’라는 광고는 불법유사수신에 해당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2. 최소 1억원 이상 투자자로 제한한다. 


사모펀드는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기관투자자 등 전문투자자와 일정 금액 이상 투자할 수 있는 거액투자자만 투자할 수 있다. 


통상 개인 및 일반 법인의 경우 펀드별 최소 투자금액은 1억원(레버리지 한도가 높은 펀드의 경우 3억원) 이상이다. 



3. 주기적인 보고서 교부 의무 등이 대부분 없다. 


일반 공모펀드는 최소 분기별 1회 이상 투자자에게 운용보고서를 교부해야 하나 사모펀드에는 이 같은 의무가 대부분 없다. 


따라서 투자 실행 이후, 판매회사에 문의해 운용실적을 주기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4. 투자전략 및 주된 투자대상 사전에 확인


사모펀드는 공모펀드에 비해 운용상 제한이 매우 완화되어 있고,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성과보수 펀드의 경우 고위험 자산에 공격적으로 투자할 가능성이 있어 예상보다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 전에 펀드의 주된 투자대상과 투자전략이 무엇인지 집합투자규약 등을 통해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 



5. 펀드매니저의 경력 등 확인하기


담당 펀드매니저의 운용경력이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특히 성과보수를 부과하는 펀드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물론 담당 펀드매니저의 과거 운용성과가 현재 펀드의 성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펀드매니저의 퇴사, 이직 등으로 도중에 담당자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음에 유의하자.



6. 환매 제한 여부 사전에 확인


사모펀드는 공모펀드와 달리 환매가 금지 되더라도 상장의무가 없기 때문에 환금성에 제약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특히 유동성이 낮은 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환매가 불가능하거나, 분기·반기 등 일정 주기로만 환매가 이루어져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 또 가입 후 일정기간 이내에 환매할 경우 높은 환매 수수료를 부담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해당 펀드의 환매가능여부, 환매조건 등을 미리 확인하고 본인의 자금 스케줄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7. 성과보수 구조 꼭 확인하기


사모펀드는 보수가 일정하게 정해진 것이 없어 다양한 방식의 보수를 부담하게 될 수 있다. 특히 성과보수를 부과하는 펀드의 경우 수익이 클수록 성과보수로 지급되는 규모도 증가해 실제 실현이익은 기대에 미칠 수 있으니 보수구조를 꼭 확인해보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