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이 시즌이 다가오고 막상 자료를 준비하다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참 많다. 국세청은 이 같은 납세자들의 궁금증 해결을 위해 특히 올해는 챗봇서비스와 유튜브를 통한 도움자료를 강화했다.
국세청 홈페이지의 각종 도움안내 이용하기
국세청 홈페이지의 ‘연말정산 종합안내’ 코너에서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국세청 홈페이지→국세신고안내→개인신고안내 또는 법인신고안내→연말정산→연말정산 종합 안내)
‘연말정산 상담도우미’는 연말정산 체계를 그림으로 보여주고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키워드 연말정산’은 주요 항목 100개를 선정하여 하이퍼링크 기능을 삽입한 한글문서로 제공한다.
‘연말정산 자가 체크리스트’는 공제항목에 대한 질문에 Y/N로 대답하는 형식의 도움말을 제공한다.
‘Q&A 모음집’은 세법, 전산시스템 등 각종 도움말 자료를 정리하여 책자 형식의 서술형으로 제공한다.
‘계산사례’는 연말정산 주요 공제 항목별 계산사례를 제공한다.
연말정산 챗봇 상담 서비스
연말정산을 준비하면서 생기는 궁금증을 더욱 쉽고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국세청은 ‘챗봇 상담 서비스’를 2021년 1월 15일부터 운영한다.
이에 따라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모든 단계에 ‘챗봇 상담’ 버튼을 새로 추가되어 납세자의 질문을 실시간으로 답변한다.
유튜브를 통한 절세 도움자료 안내
국세청은 ‘2020 차트를 달리는 연말정산’을 15편의 시리즈로 제작해 공개하고 있다. (바로가기 ☞)
내용은 연말정산 개념부터 각종 소득·세액공제까지 항목별 세부 내용과 각 항목별로 납세자들이 자주 묻는 내용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다.
- 연말정산이란?
- 배우자 기본공제
- 직계존속 기본공제
- 직계비속 기본공제
- 장애인 추가공제
-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 월세액 세액공제
-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 보험료 세액공제
- 의료비 세액공제
- 교육비 세액공제
- 기부금 세액공제
-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 100만원
연말정산 상담 서비스
국세청은 그 간 축적된 연말정산 상담 사례를 정리해 국세청 홈택스의 ‘상담/제보 코너’에서 제공하고 있다. 또 전화 상담의 경우 전문상담인력 확충을 통해 상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전산 문의사항에 대해서도 납세자의 PC에 직접 접속하여 전산처리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불편사항을 직접 해결하는 원격 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근무시간 이후에도 연말정산 주요 세법 문의사항은 126번에서 ARS(자동응답)로 안내하고 있다.
- (국번 없이) 126⇨5⇨1(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문의)
- (국번 없이) 126⇨5⇨2(세법 상담)
- (국번 없이) 126⇨9⇨1(ARS 세법안내, 18시 이후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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